근로복지공단 광주지역본부, 산재근로자 원직장 복귀 촉진제 홍보

  • 즐겨찾기 추가
  • 2019.09.16(월) 15:04
전국일반
근로복지공단 광주지역본부, 산재근로자 원직장 복귀 촉진제 홍보
사업주에 지원되는‘대체인력지원사업’등 Q&A ④
  • 입력 : 2019. 05.22(수) 07:21
  • 톡톡뉴스
Q) 산재근로자 치료기간 중 업무공백을 해소하기 위해 신규채용하고 산재근로자를 원직장 복귀 시킨 사업주에게 지원금이 있다고 들었는데 어떤 것입니까?

A) ▶ ‘대체인력지원사업’이 있습니다. 산재보험법시행령 제67조에 따라 업무상 재해가 발생할 당시의 사업장에 복귀한 산재근로자에 대해 사업주가 대체인력을 고용했을 경우 지급해드립니다. 산재근로자를 고용단절 없이 원직장에 복귀시켜 30일이상 고용을 유지하고 임금을 지급한 사업주가 지급대상입니다. 이때 사업주는 상시근로자 20인 미만을 고용한 사업주를 말합니다.

▶ ‘지급요건’은 산재근로자의 산재 요양승인기간이 2개월(60일) 이상이면서 고용단절없이 원직장에 복귀하여 30일 이상 고용을 유지하고 임금을 지급한 경우로, 대체인력에 대하여 30일 이상 고용하고 임금을 지급해야 합니다.(대체인력은 산재·고용보험 피보험자격을 취득해야함) 사업주가 대체인력에게 지급한 임금의 50%에 해당하는 금액으로 하되, 월 최대 지원금액은 월 60만원을 초과할 수 없으며, 대체인력을 최초로 고용한 날부터 최대 6개월까지 지급합니다.

▶ ‘신청방법’은 산재근로자가 원직장 복귀한 날부터 1개월이 지난 후, 사업장소재지(본사포함) 또는 요양 중 의료기관 관할 소속기관으로 청구(우편, 방문, 팩스)가능합니다. ‘구비서류’는 대체인력지원금청구서, 원직장복귀 후 1개월분의 산재근로자 임금대장, 대체인력 청구기간에 해당하는 각 월별 임금대장 사본이며 이외에 대체인력 고용관계를 확인할 수 있는 서류, 출근부, 사업주 통장사본 등이 있습니다.

(자료제공=근로복지공단광주지역본부)


톡톡뉴스 tok6577@naver.com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
인터뷰
오피니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