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복지공단 광주지역본부 "퇴직연금, 노사 모두에 이익"

  • 즐겨찾기 추가
  • 2019.08.20(화) 10:09
전국일반
근로복지공단 광주지역본부 "퇴직연금, 노사 모두에 이익"
근로복지공단 퇴직연금 제도 Q&A 통해 홍보 ⑦
  • 입력 : 2019. 06.12(수) 16:52
  • 톡톡뉴스
Q1) 근로복지공단에서 수행하고 있는 퇴직연금 제도는 무엇인가요?

A1) 근로복지공단에서는 30인 이하 영세사업장에 확정기여형 퇴직연금제도(DC)를 운영중입니다.
확정기여형 퇴직연금제도(DC)란 사업주가 근로자 연간임금총액의 1/12를 납부하면, 근로자가 적립된 금액을 운용하는 제도입니다.

사용자 측면에서는 ① 납부한 부담금 전액이 손비로 인정되어 세금 절감 효과가 있습니다. ② 임금채권부담금의 최대 50%를 감면해 드립니다. ③ 근로자가 근속하는 동안 퇴직금을 나누어 적립할 수 있기 때문에 재무적 부담이 덜합니다.

근로자 측면에서는 ① 퇴직급여가 사외에 적립되어 근로자의 수급권이 보장됩니다. ② 안정적 노후생활 자금마련 계획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 직장을 옮기더라도 IRP를 활용하여 퇴직급여를 합산하여 적립할 수 있습니다. ③ 세금절약이 가능합니다 – 가입자 추가 부담금은 총 700만원(연금저축 400만원 포함) 한도에서 세액이 공제됩니다.

Q2) 근로복지공단 퇴직연금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A2) 근로복지공단 퇴직연금만의 차별화된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근로복지공단은 법률에 의해 설립된 고용노동부 산하 공공기관으로 공익성을 추구하며, 퇴직연금 서비스를 통해 퇴직급여 체불 방지 및 근로자 노후소득 보장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2. 근로복지공단은 30인 이하 사업장에 최적화된 퇴직연금 서비스를 제공해 드립니다.
- 복잡한 가입절차와 서류를 간소화 하고, 고용노동부에 제출해야 하는 퇴직연금규약신고서 작성 방법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3. 운용관리수수료를 업계 최저수준으로 운영(자산관리수수료 별도)하여 사용자의 비용부담을 최소화 하였습니다.

4. 퇴직연금 운용·자산관리 업무를 가장 잘 하는 기관이 맡아서 처리합니다.
- 공공기관 근로복지공단이 근로자를 위한 공적서비스를 제공하며 축적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고객정보관리 및 제도운영 지원을 하고, 우리은행·삼성화재·신한금융투자에서 자산관리를 책임집니다.

Q3) 근로복지공단 퇴직연금 가입절차를 알려주세요?

A3) 상시 근로자 수 30인 이하이고, 근로자 과반 수 이상의 동의만 있으면 언제든지 가입이 가능합니다.
근로복지공단 퇴직연금지원센터(1661-0075) 또는 가까운 지사에 연락을 주시면, 담당자가 방문하여 기본적인 서류 작성 및 진행절차를 안내드립니다.

*지사 연락처
광주지역본부(광산구 제외, 화순, 곡성, 구례, 담양): 062-608-0382
광산지사(광산구, 나주, 장성, 영광, 함평): 062-608-0483

(자료제공=근로복지공단광주지역본부)
톡톡뉴스 tok6577@naver.com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
인터뷰
오피니언